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단계라고 할수있는 수술이 바로 치근단절제술 입니다. 보통 앞니 부분에 크라운을 씌어두었는데 뿌리에서 염증이 생겨 치아를 발치 하기전 해보는 치근단절제술 후기 및 비용 보험 적용 정보를 공유합니다.
기존에 씌어놓은 크라운이 있는데, 치아 뿌리부터 염증이 생겨 그것을 바로 제거하지 못하고 저처럼 오래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7년넘도록 방치한 결과 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치근단절제술
치근단 절제술이란 일반적으로 앞니 부분에서 염증이 있는 치아를 발치 하기전 해볼수 있는 마지막 단계 수술입니다. 어금니쪽은 수술 하기가 어려워 대부분 발치를 합니다.
저는 기존에 씌어둔 크라운 염증 때문에 치과를 방문했고, 맨안쪽 어금니는 골드크라운을 씌어운지 2년도 안되었는데 염증이 생겨 뽑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안쪽 어금니 염증 때문에 치과에 왔는데 검사하던중 앞니쪽 염증이 오래되어서 염증이 꽉차있다고 발치 또는 치근단절제술을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치근단절제술을 하게 되었고, 염증이 오래되서 앞니쪽 뼈를 녹여 CT를 보니간 해당부위 뼈가 빵구가 나있네요.
치근단절제술 비용
치근단절제술은 건강보험에 적용이 되어 2만원 내외의 수술비용이 들어 갑니다. 그러나 저처럼 염증으로 인해 치아뼈가 많이 손상된 경우 인공뼈와 같은 치조골 이식을 하게되는데 이에따른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치근단절제술을 하게되면 들어가는 비용을 총정리해서 적어보자면 이미 크라운을 씌어놓은 치아 이거나 염증이 생겨 신경치료를 다시해야 하는 치아 부터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근단절제술 비용은 수술비 포함 신경치료까지 해서 10만원체 들어가지 않지만, 앞니 크라운을 씌우게 되면 보통 요즘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하는데 70만원 정도한다
거기에 염증이 심해 뼈가 많이 소실된 사람들은 뼈이식 비용 30만원까지 총 110만원가량의 비용이 들어갈수 있습니다.
치근단절제술 뼈이식 보험 청구
치근단절제술은 건강보험 적용이되어 2만원 정도만 나오지만 그외 다른 비용은 개인이 모두 내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돈이 나가게 된다.
그럼 보험사를 통해 받을수 있는 금액은 없을까? 그렇게 알아보면 실손으로 받을수 있는것은 없지만, 예전에 넣어둔 종신 보험의 수술특약이나, 보험에 특약으로 넣어둔 내용중 치조골 이식 이라는 보장이 들어가면 뼈이식을 하는경우 받을수 있다.
필자 또한 예전에 넣어둔 종신보험중 수술특약에 치조골이식 이라는 내용이 있는 부분이 있어 2종으로 수술특약 200만원을 받았습니다.
보통 2000년 초반 전에 넣어둔 보험을 찾아보세요. 요즘 나오는 종신보험이나 보험에는 치조골 이식이 전부 빠져있습니다.
치근단절제술 후기
치근단절제술만 하게되면 수술중 그렇게 아프지는 않습니다. 마취가 잘되어 있어 수술중에는 아프지 않지만, 수술후 마취가 풀리면 어느정도 통증을 늘낄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치조골 이식을 하는경우는 통증이 일반적인 치근단절제술을 하는것보다 더심하고 특히 붓기가 저같은 경우 1주일 이상 부어 올랐습니다.
수술후 얼음찜질을 잘해줘야 하며, 그게 아니면 저처럼 1주일이상 얼굴이 팅팅 부어져 있어 보기가 안탓 깝습니다. 이상으로 치근단절제술 후기 비용 보험 청구 포스팅을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