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인대 파열 수술 후기 1년후 총정리



1년전 발목 인대 파열 수술을 하였는데, 생각보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 휴유증이 오래 갔습니다. 수술하고 몇개월 지나면 괜찮아 질줄 알았는데 저는 6개월이상 고생을 한것 같습니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 1년후기 및 개인적 생각을 공유 합니다.


발목 인대 파열

발목 인대 파열은 급작스럽게 생기는 경우와 저처럼 발목인대가 그렇게 아프지 않았지만 시큰 거려 병원을 방문했더니 아픈 발목인대 보다 다른쪽 발목 인대가 더 문제라고 그쪽을 수술해야 한다고 의사 선생님 말을 들었습니다.



아픈 발목이 아니라 다른 발목이요 라고 물으니, 아픈쪽도 좋지는 않지만 반대쪽 발목 인대는 수술을 해야겠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뜬금없는 소리에 좀더 큰 병원으로 가서 MRI를 찍어보니 종합병원에서도 수술을 하는게 좋다고 하여 발목 인대 파열 수술을 진행 했습니다.


발목 인대 다침

발목 인대 파열 수술 지금 생각

개인적으로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굳이 발목인대 파열 수술을 해야할 이유가 있었나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만큼 발목인대 파열 수술후 생각보다 좋아지지 않아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다리에 힘을 주지 못하니, 어깨를 많이 쓰고 결국, 어깨 회전근개파열 까지 와서 회전근개 파열 수술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다시 발목인대 파열 수술을 하라고 하면, 저는 잠시 보류하지 싶습니다. 일단 아픈 다리쪽이 아니였기에 움직이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로 돌아간다면 아마 저는 수술을 하지 않았을겁니다. 수술하지 않고 재활할수 있는 다른 방법을 모색하고 발목을 아껴쓰는걸로 대처 하는게 오히려 좋았을게 아닐까 그런생각을 합니다.


발목 인대 파열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발목 인대 파열수술 시간은 2시간정도 걸리며, 수술후 마취가 풀리면 생각보다 아프기 때문에 무통주사를 맞는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보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발목 인대 파열 수술후 3개월 정도 지나면 괜찮아 진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1년정도 되어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니 수술은 잘생각하고 하세요.

병원에서는 보통 발목 인대를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고생한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개인적으로 수술전 할수 있는 방법은 모두 다 동원해 보고 그래도 안될때 수술을 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보정기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비용

발목인대 파열 수술비는 얼마나 드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은 종합병원 규모의 병원에서 대부분 하고 있으며, 비용은 400-500만원 사이 정도 나오게 됩니다.



생각보다 수술비용이 비싸다 느껴지고, 간단하게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비용을 나열하자면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 MRI 촬영 비용
  • 입원 2주 비용
  • 마취제 및 무통주사
  • 검사 및 수술비

이것뿐만 있는것이 아니라, 퇴원후 소독비 및 목발 비용, 발목 보정기 비용 모두 합치면 30-40만원 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보험 청구

당연히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으면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비용을 청구할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손여부에 따라 80% 90%비용을 실손보험사로 부터 받을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종신보험이나, 상해 보험등에 나와 있는 수술비 특약으로 1종 비용을 청구하여 받을수 있습니다. 요즘 보험은 20-30만원이며 예전 보험은 1종으로 50만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발이나 발목 보정기 비용은 보험청구 하여도 받을수 없으며, 해당 비용은 자가 비용으로 대체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대략 병원비가 440만원 나왔으며 실손으로 380만원 받았고, 타 종신 보험 90만원 정도 포함하여 병원비 + 기타 비용 모두 보험비로 대처 할수 있었습니다.


발목인대 파열 수술 1년 후기

발목 인대 파열 3개월후 괜찮아 지겠지 했는데, 수술하기전 보다 통증이 더 심하고 움직이기 너무 불편했으며, 다리에 힘을 못주니 어깨에 너무 힘을 주고 사용해서, 어깨 회전근개파열이 왔습니다.



결국 다리도 안좋은데 어깨통증까지 동반되어 개인적으로 정말 힘든 1년을 지냈고, 대략 10개월이 넘어가면서 발목 인대 파열 수술한 부분의 통증이 없어지고 이전 생활처럼 지내게 되었습니다.

현재 1년 4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만지거나 하면 시릿 시릿한 느낌이 듭니다. 물론 아프고 힘들면 수술을 해야 하는게 옳지만, 꼭 수술이 아니더라도 재활이나 푹쉬면서 아껴사용하면 이전보다 좋아지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수술이 꼭 정답이 아닐것 같다는 그런 생각도 해본 발목 인대 파열 수술 경험 이였습니다. 이상으로 발목 인대 파열 수술 후기 1년후 총정리 포스팅을 줄입니다.


건강 정보 궁금증


📌 발목인대 파열 수술비용 총정리

📌 어깨 회전근개 수술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