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솔직한 후기



필자는 대부분 티스토리 블로그만을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입니다. 그러다가 이번 카카오 2월 6일 광고 마음대로 삽입 한다는 그말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구글블로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솔직한 후기를 말해봅니다.

그동안 티스토리를 무료로 쓸수 있었던것에 감사는 하지만, 이렇게 대놓고 카카오 마음대로 광고를 넣는다고 한후, 아무런 자세한 내용도 없고, 추후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는 티스토리 환경 때문에 결국 불안함으로 지금이라도 티스토리의 비중을 줄입니다.

티스토리 수익 후기

이글을 적고 있는 필자는 나름 오랜기간 티스토리를 운영해 왔고, 운영해 오면서 많은 답답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말도 안되는 내용으로 임의조치 당하는 경우와, 다음에 보험과 같은 그런 글만 적는 블로그 천지인데 내 블로그만 저품질과 펩벤에 걸려 다음에 1도 나오지 않는점, 그러나 그것까지는 이해 했습니다.

작년 10월 15일 데이터 화재이후 티스토리 노출이 엉망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제대로 복구 안되고 엄청 늦어진 점, 그러나 무료기 때문에 큰손실을 입었지만 그것 까지도 이해 했습니다.

그런데 그후 광고가 엉망으로 들어오고 특정 광고가 뜨고, 꼭 구글의 잘못인것 처럼, 무언가 문제가 되었던것 처럼 공지로 구글과 조율하겠다 했는데, 이번 발표로 보아 그당시 광고가 제대로 안뜰때 카카오는 광고 노출등 실험하고 있었던건 아닌지 개인적으로 의심이 드네요.

물론 카더라 이지만 이러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기에, 2월 6일 이후 그달은 눈치 본다고 나름 괜찮을수 있지만 이후 수익을 얼마나 가져갈지 카카오는 신뢰가 가지 않는 기업으로 저의 기억에 낙인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일일수익
티스토리 일수익

티스토리 수익

저의 티스토리 수익은 나름 오랜시간 운영하면서 월급이상의 수익이 나고 있었습니다. 물론 블로그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라 하나당 나오는 수익은 미미 하지만 10개의 블로그에서 개당 30달러 정도의 수익이라면 하루 300달러 정도의 수익이 납니다.

애드센스 계정도 사실 하나는 아닙니다. 뭐라도 해서 먹고 살기위해 적다보니 남들 집에서 쉴때 회사마치고 오랜기간 TV도 안보고 친구도 안만나고 만들어 놓은 수익입니다.

매번 이러한 수익은 포털에 의해 불안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카카오로 인해 더욱더 어려워져 티스토리를 어느정도 내려 놓았습니다.

물론 완전히 버리지는 않았습니다. 카카오에서 광고 정책에 옵션을 넣어 월 비용을 지불하게 하거나 영향이 미미하다면 다시 티스토리를 주력으로 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앞으로 내돈내고 사용하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적을겁니다.

워드프레스 수익 후기

필자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서 현재 수익은 거이 나지 않습니다. 글이 별로 없는것도 있지만, 해당 도메인은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의 2차도메인을 가져와 연결한거라 광고는 바로 나오고 있습니다.



역시나 티스토리 처럼 처음에는 수익이 너무 나지 않습니다. 다른 돈되는 키워드를 잘알아서 적는 분들과 다르게 저는 그저 적고 싶은 제가 경험한 글 위주로 적고자 하는데 수익은 진짜 잘나지 않네요.

오히려 10월 16일날 구글블로그로 만들어 놓은 블로그 2개가 슬슬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 지금 규모가 작은 티스토리 부터 차근 차근 옮기고 있는 과정입니다.


워드프레스 언제부터 수익날까?

과연 워드프레스는 언제부터 수익이 날까요, 구글블로그는 2달 조금 지나니간 유입도 조금 늘어나고 수익도 생기던데, 워드프레스는 대략 3개월 또는 6개월의 목표로 진행해 볼가 합니다.

  • 현재 까지 총 3달러
  • 2023년 4월 일 3달러
  • 2023년 9월 일 5달러
  • 2023년 12월 일 10달러


이러한 목표로 워드프레스 해당블로그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호스팅비용이 발생합니다.

  • 도메인 1년 비용 1만 3천원
  • 호스팅 비용 매월 1만 4천원 정도


호스팅 업체에 따라 매월 나가는 비용이 다르지만, 저같은경우 블로그를 오래하신 분들이 추천 하는 업체로 그대로 따라 해서 갑니다.

포스팅이 많아지고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늘어날수록 용량을 많이 잡아 호스팅 비용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어때?

티스토리 쓰다가 처음 워드프레스나 구글블로그를 사용하면 난감한건 어쩔수 없습니다. 그러나 구글 블로그 또한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자유도가 높고 처음 글쓰기 어렵고 아직 국내에 많은 사용자가 없어서 그렇지 정보만 있으면 티스토리보다 못할게 없습니다.

요즘 워드프레스가 핫해지고 예전보다 정보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이전에는 정보가 없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지 못했습니다. 그에 반해 티스토리는 정보가 많아서 쉽게 사용했지요.

이제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블로그들이 구글블로그를 현재 운영하며, 부딪히고 수많은 톡공간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정말 많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얼마 있지 않아 제대로된 문서가 전부 워드프레스로 옮겨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글블로그의 장점은 높은 자유도에 무료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처럼 아마추어 같이 운영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블로그에 비하면 엄청 작은 규모라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서 무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블로거들이 티스토리가 아닌 구글블로그로 많이 생성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구글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풀리고, 카카오가 지금처럼 티스토리를 운영한다면 티스토리가 과연 살아남을지 의문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해 보니

처음 세팅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세팅을 잘하는 분들께 일정 비용을 드려서 글만 쓸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후 글쓰다 보니 하나하나 마음에 안드는게 생겼고, 그것은 요즘 정말 정보가 많이 풀렸다는걸 인정하듯 금방 찾아 수정 할수 있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하는것처럼 워드프레스 정보도 각종 톡방에서 얻고 검색으로 얻을수 있고 카페를 통해 얻고 있습니다. 정말 쉬워 졌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합니다. 글쓰는게 티스토리 보다 훨씬 편하고 자유도가 높습니다. 진작 넘어갈걸 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굳이 티스토리에 카카오가 마음대로 광고를 송출해서 내수익을 가져가는데 굳이 더이상의 티스토리는 늘리지 않을겁니다.

그동안 티스토리에 글을적으며 갈아넣은 나의 시간이 2월 6일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하네요. 필자 뿐만 아니라 현재 많은 사람들이 기존에 티스유저 100명이 있다면 신규를 제외한 60명은 워드프레스나 구글블로그를 만들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왜 검색도 안되는 카카오 티스토리에 사람들이 양질의 글을 적고 있는지 그이유를 잘알아야 할겁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 때문이라는것, 그게 자유롭지 못하면 티스토리에 글을써야 할 이유가 없는 사람들이 10명중 9명 일겁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솔직한 후기를 줄이며, 워드프레스를 직접 시작해 보시면 워드프레스의 강력한 장점을 알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블로그는 꾸준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