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일어나면 목아픔 7가지 원인



자고일어나면 목아픔을 느끼는 경우 다양한 원인을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말하기와 삼키기가 불편하고 숨쉬기조차 좋지 않은경우 아래와 같은 목아픔 원인 7가지를 채크해 보시면 해결방법이 보일겁니다.

목아픔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원인



밤에 잠을 잘때 신체는 자연적으로 침을 덜 생산하게 되고, 소화를 담당하는 부교감 신경계가 자는동안 심박수, 호흡등 기타 기능을 둔화 시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잠을 잘못자면 타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타액생성이 더욱더 줄어들게 되어 입안이 건조해져 아침에 목이 아프게 되는 경우가 흔하고 아래와 같이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7가지 원인을 참고하세요.

1. 위식도 역류질환

위산 역류의 증상은 일어설때보다 누워 있을때 위산이 다시 역류하기 쉽기 때문에 밤에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고 일어나면 가슴쓰림, 메스꺼움, 구토, 쉰목소리등이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이며, 수면장애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2. 건조한 공기

춥다고 집안을 너무 따뜻하게 해놓으면 공기가 건조해 집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목 안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아 목이 아프게 됩니다.

이러한 건조한 공기를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여 침실의 공기를 촉촉하게 하고 방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를하면 건조한 공기로 인한 목아픔은 사라집니다.

3. 후비루



후비루는 점액이 목뒤로 흘러내릴때 발생하며, 밤에 이런일이 발생한후 일어나게 되면 목이 따갑고,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점액이 쌓이면 코막힘이 생기고 잠을잘때 입으로 숨을 쉬게되는 원인이 되며, 보통 감기나 독감, 부비동 감염, 알레르기등으로 발생합니다.

4.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

코를골면 입과 목이 건조해져 목통증 유발은 물론, 코골이로 인해 아침에 두통 또한 유발할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밤에 호흡을 멈추는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건강에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생활방식 및 수면자세 변경과 밤 공기 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기계를 사용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5. 흡연

흡연을 하면 담배안에 포함되어 있는 화학물질과 오염 물질이 폐로들어가 기도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인후염, 기침, 호흡곤란 및 기타 상부호흡기 문제가 발생하며, 목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감염에 더욱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6. 너무크게 소리를 냈을때

과도하게 큰목소리를 내거나, 오랜시간 크게 소리를 지르게되면 목의 근육과 조직에 부담을 주어 성대에 염증을 유발하고 자극할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해야하는 경우 목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적당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하는것이 목에 부담을 적게 주어 자극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감염 및 알레르기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인두염과 같은 감염이 발생하고 이는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원인의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인후통은 항생제가 필요하고, 바이러스는 적절한 수면과 수분 섭취를 하면 며칠내 증상이 호전이 됩니다.

알레르기 또한 목아픔의 원인중 하나이며, 알레르기로 인하여 콧물, 기침, 가려움, 목통증을 유발하고 목과 호흡계 부분에 염증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부비동에서 점액이 목뒤쪽으로 넘어가 후비루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치료



자고일어났을때 목아픔이 길어지는 경우, 인후염을 염두해 두고 병원에 가셔셔 진료를 받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침에 일어났을때 상쾌하지 않고 목이 아프면 그날 하루종일 바이오리듬이 좋지 않기 때문에 목아픔 원인을 찾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부분 큰일은 아니지만, 감기가 아닌 원인을 알수 없는 목쉼이나 통증은 위와 같은 원인을 생각해보고 그것에 맞게 주의를 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상으로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7가지 원인 포스팅을 줄입니다.



📌 자고일어나면 손부음, 손굳음



건강관련 정보 BEST